Prologue
2017년 현재를 살고 있는 우리......
1900년대 초반을 살았던 작가 현진건......
시대적 배경이 다르지만 작품을 읽으면서 공감을 하고 가슴 아파하며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사람 사는 것은 비슷하구나 느끼는 것은 이곳 대한민국이라는 같은 공간적 배경을 갖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이렇게 본다면 역사란 시간의 지배를 받는 시간의 축이 아니라, 공간의 지배를 받는 공간의 축이 아닐까 한다.
학교 다닐 때 시험 문제에 나오는 소설로 공부했던 한국문학의 대표 단편소설들을 요즘 다시 읽어보면서, 그 때는 느끼지 못했던 재미와 감동을 느끼고 있다. 공부로 봤던 소설은 재미없고 어렵게 느껴지기만 했었는데, 편하게 읽는 요즘은 참 재미지다. 어려운 시대를 살았던 그들 나름의 유머와 삶의 즐거움, 긍정적 사고, 슬픔을 슬픔으로만 느끼지 않고 시대정신을 갖고 극복하려했던 노력 등등......무엇보다도 생활인으로써 삶에 대해 관조하는 내가 작품을 보면서 공감하기에 감동의 정도가 다르리라.
한국문학, 다시 읽는 즐거움......여러분도 누려보길 바란다.
<고향>은 기차에서의 조선 유랑민과의 만남을 통해 일제의 수탈로 땅과 고향을 잃은 사람들의 암담한 삶을 그려내며 일제 강점기 식민지 정책에 대한 강한 비판 의식을 보여주는 작품이다.
기차안에서 알게 된 막벌이꾼의 인생 역정을 통해 당시 조선의 농촌이 어떻게 무너졌는지, 식민지 정책이 개인의 삶을 어떻게 짓밟았는지 사실적으로 묘사하고 있다.
이 작품은 액자식 구성의 이야기 전개로 현실 비판 의식을 엿볼 수 있는 사실주의 문학의 전형을 보여주고 있다. 끝부분의 민요의 내용은 당시의 사회가 어땠는지를 단적으로 보여주고 가슴 아픈 현실을 나타내며 주제를 압축하여 드러내고 있다.
어려운 그 시기를 잘 견뎌준 그들에게...... 감사할 따름이다.
2017년. 6월. 감사합니다.
작가소개
현진건
출생 ~ 사망
1900년 8월 9일~1943년 4월 25일
소설가 겸 언론인, 독립운동가.
아호(雅號)는 빙허(憑虛).
일제 강점기에 억압받는 민족의 수난적 운명에 대한 객관적인 현실 묘사를 지향한 리얼리즘의 선구자로 꼽히고 있다.
1920년, 현진건은 양아버지 현보운의 동생 희운(僖運)의 소개로 11월, 문예지 『개벽(開闢)』에 「희생화(犧牲花)」를 개재하면서 처음으로 문단에 이름을 올리는데, 그의 자전적 성격도 동시에 가진 것으로 알려진 「희생화」는, 당시 평론계에서 혹평을 받은 작품이었다.
1921년 1월에 현진건은 다시 『개벽』에 단편소설 「빈처」를 발표하였는데, 이것이 문단의 호평을 받아 11월에는 다시 『개벽』에 단편 「술 권하는 사회」를 발표하였고, 1922년 1월부터 4월까지 『개벽』에 중편소설 「타락자」를 발표하였다.
1925년 2월 단편 「B사감과 러브레터」를 『조선문단』에 발표, 7월에는 「조선문단과 나」라는 기고에서 작가는 삼삼오오 짝을 짓고 당을 나누어 서로 갈라서서 싸우는 존재가 아니라 작가 하나하나가 독립적인 개체라는 '일인일당(一人一黨)주의'라는 용어를 써가며, 계급주의 문학을 옹호하는 카프의 주장에 맞서 내용적 가치와 계급적 가치란 별개임을 주장하였다.
사생활에 관해서는, 지인 대부분이 "아내만을 사랑한" 사람이었다고 증언하고 있다. 사실 그 시절에 부인 외의 다른 여자와 연애하며 따로 살림을 차리기까지 하는 일은 드문 것이 아니었기에 현진건의 여자에 대한 깔끔한 대처가 더 인간적으로 다가온다.
1943년 3월 21일(양력 4월 25일) 밤, 지병이었던 폐결핵과 장결핵으로 경성부 제기동의 자택에서 숨을 거둔다. 향년 44세였다.(공교롭게도 현진건의 동향이자 문우였던 시인 이상화도 같은 날 위암으로 별세하였다.)